딸꾹질이 안멈춰요 원인과 해결방법
딸꾹질은 갑자기 나타났다가 저절로 없어지기도 합니다. 딸꾹질은 심리적으로 흥분한 상태의 사람에게서 자주 발생하는 편입니다. 시간이 지나면 저절로 멈추기도 하지만 장시간 지속되기도 하는데요. 딸꾹질이 오래가면 상당히 불편하게 됩니다.
딸국질은 불편하기는 하지만 건강에는 무해합니다. 그런데 하루 이상 딸꾹질이 계속 되면 다른 병으로 인한 것일 수 있기 때문에 병원에 가야 합니다.
오늘은 딸꾹질이 안멈춰요 하게되는 원인과 해결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딸꾹질이 생기는 원인은?
딸꾹질은 호흡근육과 횡격막이 갑자기 수축될 때 폐에 머물러 있던 공기가 빠져나가며 생기게 되는 증상입니다.
우리 신체중에서 가슴과 배의 경계선인 횡격막이 어떤 자극에 의해 수축될 경우 숨을 들이마시고 내쉴때 제대로 작용하지 못하고 생기는 부작용이라 할 수 있습니다.
횡경막이 경련을 일으키며 공기를 빨아들이면서 발생하는 것으로 갑자기 '딸꾹' 하는 소리를 내며 숨을 들이마시게 되는것입니다.
때문에 경련을 일으키는 횡격막을 진정시켜 딸꾹질을 멈출 수 있습니다. 그럼, 횡격막을 진정시켜주는 자세한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딸꾹질 해결방법은?
1. 경미한 딸꾹질에는 차가운 물을 벌컥벌컥 마셔주기.
차가운 물을 벌컥벌컥 마시면 미주신경을 담당하는 식도를 자극해 줍니다. 미주신경은 연수에서 나오는 뇌신경으로 체내 기관에 분포하며 각 내장의 운동과 분비에 관여하는 신경입니다.
2. 딸꾹질이 오래갈 경우 설탕 한스푼 입에 넣고 꿀꺽 삼키기
영국 의학 학술지인 '뉴잉글랜드 저널 오브 메디신'에 의하면 6주동안이나 딸꾹질을 멈추지 못한 20명에게 설탕 한 스푼을 입에 넣고 꿀꺽 삼키게 했더니 이중 19명이 딸꾹질을 멈췄다고 합니다. 연구팀에 의하면 이 방법을 한번 해보고 그래도 멈추지 않을 경우 2분 간격으로 하루 3번까지 반복해보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3. 혀나 귀를 잡아당기기
깨끗한 천으로 혀를 잡고 20~30초 정도 바깥쪽으로 당겨주도록 합니다. 혀를 잡아 당기면 자연스럽게 성대가 열리며 공기가 부드럽게 들어가 경련을 완화시켜줍니다.
4. 눈을 손바닥으로 꾹 눌러주기
눈 주변에는 미주신경세포가 많습니다. 때문에 눈을 손바닥으로 꾹 눌러주는 것도 효과적입니다.
5. 기타방법 :
ⓐ목젖을 건드려 구역질을 유발해보기
ⓑ무릎을 당겨 가슴 압박해보기.
ⓒ가글해보기
이렇게 일시적으로 생기는 딸꾹질은 위의 방법을 통해 대부분 멈춥니다. 하지만 난치성 딸꾹질이 계속될 경우 병원을 방문해서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병원에서는 횡격막신경이나 미주신경과 관련된 진료를 받게 됩니다.
오늘은 딸꾹질이 안멈춰요 원인과 해결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정보가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늘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기를 바라며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