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계리직 시험공고가 나며 지금이라도 준비하면 현실적으로 가능할지에 대해 궁금해하는 분들이 있는데요. 현재 다니는 직장이 있다면 올인하기에 경쟁률도 있고 부담이 있을 수 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시간을 많이 투자하는것보다 얼마나 집중해서 공부를 하느냐가 합격의 당락이 결정되므로 포기하지 마시고 남은 기간동안 차분하게 준비하셨으면 합니다. 실제로 직장을 병행하면서 힘들지만 합격하신 분들의 후기도 많이 올라오고 있는데요. 무엇이든 마음가짐이 중요한듯 합니다.
오늘은 계리직 시험을 준비하실 분들을 위해 2021 계리직공무원 시험정보를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계리직공무원이란?
우정사업본부에서는 우편물 접수, 배달, 운송등의 사업과 우체국 예금, 우체국 예금 등의 금융사업을 진행중인데요.
우체국 근무직원은 일반직과 기능직으로 나뉘며 기능직은 집배원, 운전직, 우편직, 계리직으로 나뉘고 있습니다. 기능직중 계리직공무원은 우체국 창구에서 우편취급 업무와 금융업무를 담당하게 됩니다.
계리직공무원 응시자격
계리직공무원은 18세이상이면 학력이나 경력에 제한없이 누구나 응시가능합니다.
2021 계리직공무원 시험과목
현재 공채 시험정보에서 선발예정인원은 정확하게 나오지 않았는데요. 시험과목은 총 3과목으로 1)한국사, 2)우편 및 금융상식, 3)컴퓨터 일반입니다.
2021 계리직공무원 시험일정
시험일정은 국가공무원 공채 일정이나 시험관리사정에 의해 변경될 수 있는데요. 현재 공고에 의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시험 공고 : 2021년 1월 초
2. 필기 시험 : 2021년 3월 중순
3. 면접 시험 : 2021년 6월 중순
4. 합격자 발표 : 2021년 6월 중순
위와 같은 일정으로 진행되며 선발인원등 기타 자세한 공고는 2021년 1월초 우정사업본부 홈페이지를 통해 안내될 예정입니다.
*우정사업본부 홈페이지 바로가기 : http://www.koreapost.go.kr/
2021 계리직공무원 가산점
과거 자격증 가산점이 있었으나 2017년부터 폐지되었는데요. 현재 가산점 적용대상자 및 가산비율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취업지원대상자 : 과목별 만점의 10% 또는 5%
2. 의사상자 (의사자유족 및 본인, 가족) : 과목별 만점의 5% 또는 3%
가산점을 받고자 하는분은 필기시험 답안지 해당란에 표기하시면 되는데요. 가산비율을 잘못기재시 불이익이 있으므로 꼭 잘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증빙서류는 필기시험 합격자 발표일에 안내를 해주며 안내되는 기간안에 제출하시면 됩니다.
2021 계리직공무원 시험과목 공부법
1. 한국사 : 한국사는 암기량이 압도적인 과목입니다. 때문에 반복회독을 통해 암기를 하는것이 점수를 높일 수 있는 방법으로 통하고 있습니다. 선사부터~조선~현대에 이르기까지 시대적 흐름을 파악하며 그 과정에서 개별적 학습보다는 종합적 파악이 중요합니다.
2. 컴퓨터 일반 (기초 영어 포함) : 컴퓨터 일반 과목은 일반인들에게는 다소 생소한 용어가 많다보니 난이도가 높다는 평이 많습니다. 때문에 용어를 정확히 암기하는 것도 필요하며 컴퓨터의 기본 구조를 이해할 수 있도록 공부해야 합니다.
3. 우편 및 금융상식 과목 : 해당과목은 출제범위가 좁은편으로 타 과목에 비해 난이도가 낮다는 평이 많습니다. 때문에 고득점자가 많이 나오는 과목으로 놓쳐서는 안될 과목입니다. 특히 기출문제를 많이 푸셔서 기존 문제를 충분히 풀어보고 출제빈도 높은 문제들은 반복적으로 풀어보는것이 좋습니다.